트라이-포트 아산항 개발 타당성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열려

- 박경귀 시장 “트라이-포트 아산항, 아산의 100년 미래 위한 사업”

아산저널 | 기사입력 2023/11/24 [12:16]

트라이-포트 아산항 개발 타당성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열려

- 박경귀 시장 “트라이-포트 아산항, 아산의 100년 미래 위한 사업”

아산저널 | 입력 : 2023/11/24 [12:16]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트라이-포트 아산항 개발 타당성 조사 용역중간보고회모습© 아산저널


아산시는 지난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박경귀 시장 주재로 트라이-포트 아산항 개발 타당성 조사 용역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간보고회에는 박경귀 시장을 비롯해 항만물류해양환경 전문가, 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 소속 홍순철·홍성표·신미진 의원, 평택지방해양수산청·충남도청·당진시청·평택시청 등 관계 기관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연구용역은 아산만의 입지적·상징적 특색을 살린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관련 기능 및 규모 등을 검토해 항만개발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용역은 동서엔지니어링이 내년 5월까지 수행하며, 총용역비 3400만 원이 투입된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트라이-포트 아산항 개발 타당성 및 추진 전략을 발굴, 오는 2025년 고시되는 해양수산부의 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날 수행사인 동서엔지니어링은 다기능 복합항으로 2만 톤급 7선석 규모의 아산항 개발을 제시하고 항만개발 논리 국가항만 기본계획 의제 발굴 장기물동량 추산 해양관광산업 아산항 개발 타당성 및 시급성 정책적 타당성 등을 종합 분석해 보고했다.

 

전문가들은 매립계획 불허 추세 돌파 논리 개발 물동량 분석 및 경제성 반영된 입지 타당성·필요성 논리 확충 충남도 베이밸리 메가시티 구상안에 아산항 포함 아산항 국가 계획 배제 사유 분석 평택·당진항과의 차별화 방안 마련 등을 조언했다.

 

박경귀 시장은 이번 연구용역은 아산항 개발의 타당성 및 수요확보를 위한 기본구상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아산항 개발을 위해 지혜를 모아주신 여러 전문가분께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박 시장은 바다를 접하고 있는 충남도 시·군 중 바닷길이 막힌 곳은 아산 하나뿐이라면서 아산항은 아산이 항구였다는 역사적 사실을 상기시키고, 바다의 문을 다시 여는 사업이다. 아산의 100년 미래가 달린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산항은 아산 발전만을 위해 필요한 항구가 아니다. 평택당진항을 평택당진아산항으로 확장해 대한민국 서해권 시대를 새롭게 열고, 베이밸리 메가시티 사업에서도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번 연구용역이 아산항 개발은 물론 대한민국 해양 항만 정책 발전에도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 정만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